2024/09/12 5

칠엽수 열매

칠엽수  분 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 나도밤나무과학 명 : Aesculus hippocastanum L.원산지 : 유럽 원산지는 남부 유럽이며, 세계 4대 가로수종의 하나이다.마로니에 나무라고 더 많이 불린다.열매 겉면에 가시가 있어서 가시칠엽수라고도 불린다. 한국에는 1913년 당시 네덜란드 공사가 기증해덕수궁에 식재된 서양칠엽수가 지금까지 자라고 있다. 나무 높이가 30m이고 지름은 1~2m이다.잎은 마주 나고 손바닥을 편 모양의 겹잎으로5~7갈래로 갈라져 있으며 잎자루가 길고잎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나 있다. 꽃은 5~6월에 길이가 20~30cm인 원추꽃차례를 이루어 피고,1개의 꽃대에 100개 이상의 많은 꽃이 모여 핀다.꽃잎은 4~5장이고 흰색이며 아래쪽에 노란색또는 분홍색 반점이 있는데 황..

행복을 선택할 자유 / 법상스님

행복을 선택할 자유  이처럼 우리는 꿈이 이루어진 바로 그 순간에 조차 여전히 그 행복을 누리기는 커녕 더 높은, 더 많은, 더 큰 목적을 향해 내달리고자 하는 욕심과 집착 때문에 이미 찾아 온 행복을 스스로 걷어 차 버리곤 한다. 행복은 누리고 만끽하는 것이지,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 행복 추구는 죽을 때 까지 끝없이 계속되지만 누리고 만끽하는 것은 언제나 지금 이 자리에서 할 수 있다.누릴 수 있는 것을 걷어 차면서 어떻게 더 많은 것을 누리고자 하는가.누리는 것을 더 많이 누릴 때 세상은 우리에게 보다 더 많이 누리도록 해 준다.반대로 누리지 못하고 더 많은 것을 바라기만 할 때 세상은 부족과 결핍을 가져다 준다.삶이란 추구해야 할 무엇이 아니라 누리고 느끼며 만끽해야 할 무엇이다.주어진 삶을 누..

향기로운 글 2024.09.12

추석 단상, 마음에 뜬 달 / 정해란

추석 단상, 마음에 뜬 달 / 정해란  유년의 추석 풍경 따라가면마음에 뜬 달, 송편 몇 개월인가를 알알이 햇볕 채운 햅쌀물에 담긴 채 하룻밤 풍성한 달빛도 채워유년의 마음처럼 부풀던 햅쌀소쿠리에서 새벽 여명까지 담으면까치발로 기다리던 오누이들에게선물처럼 조각보에 덮여오던 그 하얀 떡가루 떡가루 한입입가에 듬뿍 묻힌 채 웃음 가득해지는 풍경빛바랜 채 세월 속으로 멀어졌다가도금세 색깔이 선명하게 번져가는추억의 수채화 한 폭 송편 반죽이 오면어느샌가 반달 송편이 가지런히 줄 서고엄마의 시범을 흉내 내는우리의 소꿉놀이도삐뚤빼뚤 줄 서던 추석 전날동그랗게 만들어 그 안에 소를 넣고반쪽이 또 다른 반쪽을 만나빈틈없이 봉합된 채둥근 달보다 더 정겨운반달로 뜨던 추석 전날 햇빛, 달빛과 함께 흐른 세월맑은 바람 소리..

좋은 글 2024.09.12

촘촘히 연결된 세상

촘촘히 연결된 세상  이철훈 2024-09-06 15:01:47 대형 오피스 빌딩근처에는 다양한 먹거리 식당과 커피솦 미용실 빵집이 성업중이다. 세무서 근처에는 세무사 사무실  법원근처에는 변호사 사무실 고용 보험공단 근처에는 노무사등이 몰려 있다. 대형 대학 병원 근처에는 약국 커피솦 식당 심지어 지방의 장기 입원 환자의 보호자들이 이용하는 오피스텔과 숙빅업소등이 있다. 장기 불황으로 오피스 사무실이 하나 둘씩 비워지고 심지어 작은 건물이 통채로 빈곳도 있다.  대형 대학 병원도 심각한 경영 위기로 병원 근처의 대형 약국들의 폐업으로 직원들이 떠나고 주위 식당과 커피솦 숙박업소들까지 엄청난 경영위기를 겪고 있다. 사무실 가까이 있던 세무서가 이전하고 빈 건물로 방치된지 상당한 기일이 지나도 들어올 입주..

에세이 2024.09.12

마음이 단단해야 오래 산다… 인내심·자립심 키우세요

마음이 단단해야 오래 산다… 인내심·자립심 키우세요 김서희 기자 입력 2024.09.08 21:00정신 회복력이 강한 사람일수록 더 오래 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중국 중산대 연구팀은 2006~2008년까지 ‘건강과 은퇴 연구’에 참여한 50세 이상 성인 1만569명을 대상으로 정신 회복력과 수명의 연관성을 알아봤다. 연구팀은 2년마다 참가자들의 건강 기록, 정신 회복력을 알아볼 수 있는 설문조사 등을 수집해 2021년까지 추적 관찰했다. 정신 회복력은 인내심, 침착함, 목적의식, 자립심 등의 특성을 살펴보는 척도를 사용해 측정됐다. 연구 기간 동안 3489명의 참가자가 사망했다.연구 결과, 정신 회복력과 사망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었다. 정신 회복력 점수가 높은 사람일수록 사망 위험이 낮았다. 이러한 ..

건강정보 2024.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