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덕 산 2023. 7. 8. 09:45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이철훈 2023-07-05 23:02:05

 

밤사이 내리던 비가 출근시간에 맞춰 멈추고 오후에는 모처럼 화창한 날씨다. 그동안 쏟아지는 햇볕과 찌는 듯한 성급한 무더위가 벌써 시작된 올 여름을 단단히 각오하고 있지만 오후의 시원한 바람에 잠시 무더위를 잊을수가 있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에 피로도가 배가 되고 야열대가 시작도 하지 않았는데 벌써 밤잠을 설치고 그냥 이른 새벽에 눈이 떠지는 날들이 반복되면서 오후시간이면 피로가 몰려와 일의 집중도가 떨어진다.

 

뒤늦게 누구의 소개로 나이들어도 괜찮은 자격증을 전해받고 기존의 교육과정과 상당히 바뀌고 시험의 난이도가 이번달부터 높아진다는 소식이지만 이왕 하기로 결심하고 도전을 준비하고 있지만 한참 동안 사용하지 않던 암기력을 총동원해 열심히 노력하고 몇번씩 반복해서 외워도 돌아서면 잘 기억나지 않아 무더위속에 한참 고생한다.

 

괜히 나선 것은 아닌지 잠시 후회도 하지만 열심히 준비하다보니 조금 자신감도 생기고 이왕 도전하는거 일급자격증에 도전하기로 결심을 하고 오히려 마음이 편해진다. 열심히 준비해 단번해 합격하면 좋은 일이고 그렇지않다면 합격할때까지 계속 도전하면 된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

 

뒤늦게 시작했지만 뭔가 소중하고 보람된 것을 이뤄보려고 오랜만에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한 것만으로도 자신에게는 소중한 도전이고 값진 경험인 것으로 위로삼고 있다. 어째든 시작한거 좋은 성과를 얻어 사용할수있는 곳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찾아 다니며 도전해 볼 작정이다.

 

시간을 내서 집근처 작은 독서관을 찾아 자리를 잡고 주위를 둘러보면 취직시험을 준비하는 젊은이들과 회사를 퇴직하고 자격증에 도전하는 나이든 사람들로 나눠진다.

 

올해 심각한 경제사정으로 특히 젊은이들의 취업이 상당히 힘들고 오래동안 다니던 정든 직장을 퇴직하고 자격증에 도전하는 나이든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힘든 현실을 새삼 실감한다.

 

어린시절부터 타이트한 스케줄대로 정규교육뿐만아니라 잘 준비된 사교육을 받고서도 힘든 치열한 교육현실에서 좋은 대학에 진학한다는 것도 어렵지만 졸업후 좋은 직장에서 근무하는 것도 엄청나게 어렵고 힘든 현실이다. 

 

그나마 다니던 직장도 예전과는 다르게 정년이 보장되는 평생직장도 아니고 회사사정에따라 언제든지 다니던 직장을 떠나야 하는 힘든 현실이다.

 

남들처럼 벌어놓은 것도 없고 아직도 지출해야 할 곳이 많지만 나이가 들어 마땅한 직장도 구하기 힘든 현실에서 그나마 직장을 구할수있는 자격증을 따기 위해 이 무더위에 도서관에서 희망과 꿈을 잃지 않고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늦깍이 도전자들과 좋은 직장을 구하기위해 도서관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 출 처 : 조선닷컴 토론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