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5 5

계요등

계요등 분 류 : 용담목 꼭두서니과의 여러해살이풀학 명 : Paederia scandens var. velutina (Nakai) Nakai분 포 : 제주 , 전남북 , 경남북 (울릉도 ), 충남 , 경기 (대청도 )에 나며 일본 , 대만 , 중국 , 필리핀에 분포한다 . - 동속식물 -계요등 Paederia scandens (Lour.) Merr. var. scandens좁은잎계요등 Paederia scandens var. angustifolia (Nakai) T.B.Lee털계요등 Paederia scandens var. velutina (Nakai) Nakai 중부이남에서 볼 수 있는 다년생 덩굴식물로 길이 5~7m 까지 자란다 .마주나는 잎은 긴 심장형 또는 달걀형이..

사랑도 미움도 놓아버리라 / 법상스님

사랑도 미움도 놓아버리라 / 법상스님 미워한다고소중한 생명에 대하여 폭력을 쓰거나 괴롭히지 말며,좋아한다고너무 집착하여 곁에 두고자 애쓰지 말라.사랑하는 사람에게는사랑과 그리움이 생기고미워하는 사람에게는증오와 원망이 생기나니사랑과 미움을 다 놓아버리고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숫타니파타]너무 좋아할 것도 너무 싫어할 것도 없다.너무 좋아해도 괴롭고, 너무 미워해도 괴롭다.사실 우리가 알고 있고, 겪고 있는 모든 괴로움은좋아하고 싫어하는이 두 가지 분별에서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좋아하면 애착이 생기고,미워하면 증오가 생긴다.애착과 증오에서 얼마나 많은 괴로움이 연기하는가.심지어 늙는 괴로움도 젊음을 좋아하는데서 오고,병의 괴로움도 건강을 좋아하는데서 오며,죽음 또한 삶을 좋아함, 즉 살고자 하는 집..

향기로운 글 2025.12.05

겨울만이 피우는 꽃 / 淸草배창호

겨울만이 피우는 꽃 / 淸草배창호바스락대는 휑한 서릿바람에귓불이 에이도록 시리기만 하였다처연하도록 허망하기만 한지난 연민을 차마 저버릴 수 없는데꽁꽁 언 풀숲만이 곁 지기가 되었다뽀드득, 여리디여리게 독백하듯차마 지르밟는 소리조차 아리기만 한간밤 삭풍을 견뎌낸 여운은 쓸쓸할 뿐인데도비트는 법을 익히게 된 겨울만이 피울 수 있는 꽃,비록 지난날을 되돌릴 순 없어도낙엽처럼 뒹구는 그리움의 흔적들섧게도 가슴 설레게 한 첫사랑인 양기억으로 곁에 남아 사랑할 수만 있다면전율을 경험하며 훗날 너머 도모하는 거.

첫눈 오던 날 / 용혜원

첫눈 오던 날 / 용혜원 첫눈 오던 날 새벽에 가장 먼저 눈 위에발자국을 남기고 싶은 것처럼그대에게 처음 사랑이고 싶습니다 삶의 모든 날들이 그대와 살아가며사랑을 나눌 날들이 기를 꿈꾸며 살아갑니다 늘 간절한 마음으로그대를 위하여 두 손을 모읍니다 그대를 축복하여 주시기를 늘 아쉬운 마음으로 살아가기에그대에게 은총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좋은 글 2025.12.05

찬 바람 불 때 면역력 높여주는 ‘제철 생선’ 4가지, 뭘까?

찬 바람 불 때 면역력 높여주는 ‘제철 생선’ 4가지, 뭘까? 유예진 기자 입력 2025.11.22 12:00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생각나는 음식들이 있다. 특히 이맘때부터 살이 올라 맛이 가장 좋은 생선이 많다. 겨울철에 즐기기 좋은 대표 생선을 소개한다.◇과메기과메기는 겨울철 즐겨 찾는 별미로, 깊은 맛과 풍부한 영양이 특징이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중성지방을 낮추고 HDL(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100g당 DHA·EPA·오메가3 지방산이 약 7.9g 들어 있어 자연산 꽁치(5.8g)보다 약 36% 많다. 이러한 성분 덕분에 고혈압·심근경색·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유익하다. 비타민E도 풍부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과메기는 미역·마늘과 함께 먹으면 풍미가 더 살아..

카테고리 없음 2025.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