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6 4

쥐똥나무 열매

쥐똥나무 학 명 : Ligustrum obtusifolium분 포 : 한국 (황해 이남 )·일본 등지 ​ 쥐똥나무는 생약명으로 수랍과 (水蠟果 )라고 하며 다른 이명으로는 남정목이라고 한다 . 전국에 분포하며 2m~4m 까지 자라며 , 산 들 골짜기에서 주로 자생을 한다 .어린 가지에는 잔털이 있으나 2 년생 가지에서는 없어진다 .가로수 , 관상용 , 생울타리용 , 약용 등으로 이용된다 . 약효는 열매에 분포를 하며 10 월 (열매 성숙기 )에 채취를 하여 햇볕에 건조하여 쓴다 .성미는 평온하며 달다 . 독성은 없다 . 동속약초로는 광나무 (여정목 ), 당광나무 , 얼룩쥐똥나무 , 청쥐똥나무 등이 있다 .흔히 광나무를 여정목 . 쥐똥나무를 남정목이라 하는데 둘다 같은 약효를 지니고 있다 .여정목 (광..

싸움과 언쟁을 끝내는 법 / 법상스님

싸움과 언쟁을 끝내는 법 / 법상스님 서로 싸우지 말라.만일 말로써 옳고 그름을 가리려 하면한평생을 싸워도 끝이 없을 것이다.오직 참는 것만이,침묵하는 것만이진실로 언쟁을 끝낼 수 있게 하나니이러한 가르침이야말로 존귀하고 존귀하다.[중아함경] 언쟁하지 말고,서로 다투지 말라.옳고 그름을 가려승부를 내려고 하려면평생을 싸워도 끝이 없다.옳고 그르다는 것은고정되게 정해진 바가 아니어서고정된 실체가 없다.자신에게는 옳은 것도 상대에게는 그를 수 있고,이 상황에서는 옳은 것이다른 상황에서는 그를 수도 있으며,똑같은 경우라고 할지라도인연따라 옳고 그름이 다를 수도 있다.그러할진데 내가 옳고 상대는 그르다고 고집하면,한평생을 싸워도 끝날 기약이 없다.언쟁이든 다툼이든다만 침묵으로 바라보기만 하라.침묵만이 참되다...

향기로운 글 2025.12.16

겨울나무의 속삭임 / 박종영

겨울나무의 속삭임 / 박종영 잿빛 회색의 겨울이다알몸을 드러낸 나무들이 몸을 비벼댄다그나마 젊은 날 부대끼며 뭉쳐진육질의 근육이 옹이로 박혀 견디고 있다산줄기 언덕을 밀치고 숲에 드니빛바랜 흰머리 날리는 억새꽃이 사무친다이미 집 떠난 산새의 보금자리는찬바람이 다녀갔는지 썰렁하고가을 내내 순하디순한 향기 피워낸 풀꽃의 설렘이마지막 어둠을 밝히며 안간힘이다붉게 타오르고 싶어 안달인 겨울 동백이푸른 기운 발갛게 동박새를 불러들이고땅거미가 무섭게 찾아와 금세 어둑해지는 산골산사의 풍경 소리 명부전 댓돌을 다독이고지난가을 청명한 기운으로 아담했던 구절초시간의 무덤을 향해 달리는 마른 꽃의 이별이 서럽다지혜로운 이슬의 영롱함으로 빛났던 단풍나무는누구의 영혼을 안고 사라졌을까?새로운 봄을 위하여 한사코 해지는 쪽으로..

좋은 글 2025.12.16

“요즘 유행” 전기장판 대신 탄소매트 쓴다던데, 뭐지?

“요즘 유행” 전기장판 대신 탄소매트 쓴다던데, 뭐지? 유예진 기자 입력 2025.11.20 20:20겨울철을 앞두고 탄소 소재의 발열체를 이용한 ‘탄소매트’를 찾는 소비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전기장판은 전자파 노출 우려가 있어 망설이고, 온수매트는 곰팡이·물때·누수 등 관리가 번거롭다는 이유로 피하는 분위기가 확산하면서다. 실제 수요 증가도 확인된다. 다나와 리서치에 따르면 탄소매트 판매량은 2020년 전년 대비 290% 증가한 데 이어 2022년에도 160% 이상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탄소매트는 기존 난방 제품과 어떤 차이가 있으며, 실제로 어떤 장점이 있을까?◇전자파 적고 관리 쉬워탄소매트의 가장 큰 특징은 전자파가 적고 열이 고르게 전달된다는 점이다. 탄소 발열체는 면 전체에서 열을..

건강정보 2025.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