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정말 제대로된 안목과 혜안 용기있는 사람

덕 산 2023. 5. 21. 11:31

 

 

 

 

 

정말 제대로된 안목과 혜안 용기있는 사람 

 

이철훈 2023-05-19 10:04:48

 

남들과 비교할수없는 비범한 예술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아직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젊은 작가의 작품을 보고 그의 탁월한 재능을 단숨에 파악해내는 또 다른 놀라운 재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

 

자신은 예술적인 실력과 재능이 그리 좋지는 않지만 아무도 알아보지 못하는 원석인 예술적인 재능을 알아보고 그를 적극적으로 돕고 후원해 엄청난 성공을 이룬다. 비록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예술적인 재능을 알아보는 놀라운 안목과 감각의 심미안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아직까지 세상에 알려지지는 않은 진흙속의 원석이지만 그안에 있는 숨겨진 비범한 재능을 알아보고 주위의 반대를 무릅쓰고 발탁해 중책을 맡기는 경우도 있다. 뭐하나 제대로 된 경력도 없거나 전혀 다른 경력뿐인 사람을 등용시키자 엄청난 비난과 반대가 있었지만 그의 숨은 능력을 인정해 발탁한 결과 엄청난 성과를 이룬 경우가 많다.

 

한마디로 사람의 능력을 알아보는 탁월한 재능과 혜안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제능은 사사로운 개인적인 인연과 연고 누구의 개인적인 부탁등에 흔들리지 않고 오직 누가 제일 일을 잘할수있는 적임자냐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있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인 것이다.

 

적임자라고 발탁된 사람들이 기대한 성과를 이룬 경우도 많이 있지만 제대로 된 안목도 없는 무능하고 욕심많은 사람들이 이런저런 인연과 연고등의 복잡한 연결로 이어져 선택한 사람들이 역시나로 끝나는 실패가 상당히 많다.

 

꼭 필요한 적임자를 뽑는 것이 아니라 누구의 추천과 부탁으로 능력과 경력과는 전혀 상관없이 자신의 지시를 잘따르고 알아서 잘 처신하는 사람을  우선적으로 선택한다.잘 준비된 계획과 비존도 없이 급조된 보여주기식의 실익도 없고 과다한 지출과 불공정한 진행만 하다 후임자에게 엄청난 빚과 짐을 남기고 책임도 지지 않고 떠난다.

 

임기내내 후임자가 자신의 잘못으로 발생한 부작용과 피해를 처리하느라 상당히 고생하지만 모든 것은 후임자가 잘못한 것이라고 책임을 미루고 오히려 후임자를 비난하고 조롱하는 코메디를 연출한다.

 

중책을 맡을 책임자를 제대로 선출해야 하는 이유는 모든 업무를 다 일일히 지시하고 감독할수가 없어 공익을 위해 성실히 노력하고 희생할수있는 능력있고 재능있는 인성이 올바른 사람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할수있는 비범한 재능이 있고 임기중에 헌신하고 희생할수있는 올바른 사람을 등용할수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비범한 재능가진 예술인을 알아보는 심미안이 필요하듯 적재적소에 적임자를 선발해 배치할수있는 혜안과 용기가 필요하다.

 

- 출 처 : 조선닷컴 토론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