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로운 글

삶을 긍정하라 / 법상스님

덕 산 2024. 5. 22. 09:26

 

 

 

 

 

삶을 긍정하라

 

모든 사건은, 그것이 너무 아프고 괴로운 일일지라도,

그 순간의 최선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비록 괴로운 일일지라도, 우리를 돕기 위한 우주법계의 배려다.

즉, 지금  그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다음에

더 큰 일로 우리를 괴롭게 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모든 것은 진리의 일이라고 하는 것이다.

 

 

세상 모든 일이 아주 자연스러우며 꼭 필요한 법계의 일이고,

따로 떨어져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전체성의 틀 속에서,

진리의 틀 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안다면 우리는 삶 속에서

일어나는 그 어떤 일들도 다 받아들일 수 있는

대긍정, 대수용의 마음이 생겨날 것이다.

 

 

내 삶속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을, 모든 사건을, 모든 일들을,

모든 아픔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라. 완전히 수용하라.

대긍정, 무한 긍정의 관점에서 한 점 의혹도 없이 받아들이라.

분별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바로 그 순간  내 삶에는

기적과도 같은 변화가 일어난다.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중에서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