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불안한 걱정과 두려움이 전염병처럼

덕 산 2023. 7. 12. 09:33

 

 

 

 

 

불안한 걱정과 두려움이 전염병처럼 

 

이철훈 2023-07-10 09:13:09

 

막연한 불안감과 걱정이 점점 눈덩이처럼 커지면서  이젠 겁잡을수없는 두려움이 심지어 자신이 스스로 제어하고 통제할수없는 공포상태가 된다. 개인적인 심리불안에 요인된 것이면 치료와 요양을 통해 고치면 되지만 주위에서 지나치게 부추기고 호도하는 거짓을 전해주는대로 믿고 확신해 발생한 사회적인 불안과 공포라면 이건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다.

 

개인적인 것은 심리치료와 주위도움으로 견뎌낼수가 있지만 사회적으로 불안하고 걱정되는 이슈가 점차 발전되어 공포의 대상으로 커진다면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난감하다. 높은 건물과 아파트를 건설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부주의한 인적물적사고와 불량자재를 사용해 부실한 구조로인한 붕괴사고로 많은 피해가 발생한다면 새로 짓고 있는 건물과 아파트, 이미 완공된 건물과 아파트의 안전도를 걱정하고 혹시 자신도 붕괴의 위험에 노출되는 것은 아닌지 당연히 걱정되고 두려워 한다.

 

자신의 능력을 벗어나는 무리한 대출을 받기위해 각종 부조리와 불법을 동원하고 더 많은 이익을 얻기위해 부실공사를 진행하고 지나치게 사업을 확장하다 기존의 대출 원리금을 상환하지 못해 심각한 금융혼란을 발생시켜  예금자들이 불안해 예금인출사태가 발생한다면 해당금융기관과 거래하는 예금자들만의 한정된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금융시장에대한 불안감으로 발전한다.

 

전해지는 소식만으로 상황과 사태를 짐작하는 사람들에게 영향력이 있는 특정매체나 개인적인 방송을 통해 지나치게 부풀리고 과장한다면 막연한 불안감과 걱정이 점점 공포와 패닉으로 발전된다. 아무리 해당기관에서 안전하다고 불안해하지 말라고 호소해도 이미 사회적인 분위기는 더 이상 믿고 신뢰하지 않는다.

 

정확한 소식과 정보채널이 없는 사람들은 뒤늦게 심각한 상황과 사태를 전해듣거나 그나마 잘못된 것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동안 상황은 이미 상당히 진행되어 또 피해를 당하고 만다.이런 과정이 반복되다보면 부추기고 조장하는 잘못된 정보와 소식에 솔깃해지고 속아 불안감과 걱정이 이젠 두려움과 공포 패닉으로 발전되는 것이다.

 

결국 무서운 전염병이 확산되듯이 사회전반에 걸쳐 눈덩이처럼 부풀려진 공포감이 확산되고 이틈을 노려 특정목적과 이유를 가진 불순한 의도적인 부추김으로 누구도 겁잡을수없을 정도로 무책임하게 부풀려지고 커진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고 부추긴 잘못된 정보와 소식이 어떤 불이익과 처벌도 받지 않고 그대로 넘어간다면 믿고 신뢰하는 기존의 분위기마저 붕괴되고 이런 잘못된 정보와 소식을 무책임하게 마구 전하는 것들이 계속 반복되고 더욱 치밀하게 된다.

 

- 출 처 : 조선닷컴 토론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