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이건 정말 곤란하다.

덕 산 2023. 4. 13. 13:32

 

 

 

 

 

이건 정말 곤란하다. 

 

이철훈 2023-04-12 16:51:39

 

사회적으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이것 아니면 저것  올오아 낫싱으로 선택되고 결정한다. 어느 것이든 선택하고 결정하지 않으면 안되는 사회는 획일적인 사회이고 획일적인 문화만이 존재한다.

 

신중하게 조사하고 검토하며 하나씩 따지고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게 이것이냐 저것이냐 빨리 선택하고 결정하지 않고서는 견뎌낼수가 없는 사회적인 분위기에 그냥 더 좋아하고 더 싫에하는 것으로 선택하고 결정하도록 강요받는다.

 

굳이 말하자면 옳고 그름보다는 이런저런 인연과 연고 이해관계와 유불리에따라 옳고 그름보다는 좋고 싫고의 차이로 선택하는 것같다.

 

이런 선택은 이러니저러니 해도 상당한 결속력과 충성도가 높아 모든 것을 옳고 그름보다는 유리하고 불리한 것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많다.

 

대부분 자신이 선택한 곳을 좋아하고 적극적으로 돕고 지원하지만 잘못한 것이 밝혀져도 열심히 하다보면 실수할수도 있고 경쟁상대의 잘못보다는 별거아닌 작은 실수정도로 여기며 어려울수록 결속력과 충성도가 상당히 높아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지원한다.

 

하지만 분명히 한쪽을 선택하고 많은 배려와 혜택을 받았지만 뭔가 자신에게 조금  더 유리한 조건이 주어지거나 반대로 불리해지면 거창한 구호를 내세우며 반대쪽으로 갈아타는 현란한 변신을 거듭한다.

 

.더욱 당황하게하는 것은 이쪽에서 저쪽으로 분명히 갈아탔다가 뭔가 일이 틀어졌는지 옮겨간 곳을 엄청나게 비난하고 조롱하고 다시 지난 곳으로 돌아가는 사람도 있지만  옮긴 곳을 쉽게 떠나지도 못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불쌍한 신세로 전락하는 경우도 있다.

 

결국 지난 시절로 돌아갈수도 없고 난처한 신세로 전락해 옮긴 곳을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조롱하며 어떻게든 자신을 어필하고 무시하지말라는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 겨우 할수있는 전부다.

 

자신의 성향을 바꾸고 이곳에서 저곳으로 바꿀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것까지 순식간에 손바닥 뒤집는 것처럼 자신의 이해관계와 유불리에따라 바꾸고 변신한다면 정말 곤란하다.

 

- 출 처 : 조선닷컴 토론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