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온갖 혜택을 받고 갚을 빚과 책임이 없다.

덕 산 2023. 11. 20. 09:23

 

 

 

 

 

 

온갖 혜택을 받고 갚을 빚과 책임이 없다. 

 

이철훈 2023-11-12 12:19:15

 

살아오면서 주위에서 받고 얻은 배려와 혜택에 진심을 담은 감사의 기도를 하는 영수증 기도와  이것 저것 원하고 기대하는 간절한 소망을 담은 청구서 기도가 있다. 종교 시설을 지나다 보면 작은 초를 밝히고 간절하게 기도하는 허리도 구부정한 할머니가 뭔가 간절하게 한참 기도하고 있는 모습을 본다.

 

무엇을 저토록 간절하게 기도 하는 것 일까 궁금하다. 그동안 살아오면서 받고 얻은 것에 대한 감사 기도와 앞으로 주어진 나머지 삶과 가족들의 건강과 안정을 기원하는 간절한 기도일 것이라는 추측 정도 지만 원하고 기대하는 것이 간절하면 할수록 기도는 깊어 간다.

 

나이가 들어 가면서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부담과 불만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지금까지 건강하고 별다른 일 없이 잘 지낸 것을 진심으로 안도하고 감사한다. 자신이 이루지 못한 것은 자신의 능력과 경험 부족으로 발생한 자신의 잘못과 책임이지 누구를 탓하고 원망할 일은 아니라는 생각을 한다.

 

전혀 예상치 못한 비열한 모함과 배신으로 결정적인 위기를 당하고 큰 피해를 입은 것은 상대의 인성을 오판 한 사람 볼 줄 모르는 자신의 잘못이 크다는 것을 깨닫게 되기 까지 많은 시간과 고통을 겪는다.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의도적으로 접근 하고 거짓으로 온갖 친근감과 충성심을 보여 안심하게 하고 결정적인 순간에 돌변하는 나쁜 인성을 미리 감지 하지 못해 무방비 상태로 혹독한 모함과 배신을 당한다.

 

이런 나쁜 사람이 자신의 주위에 있고 접근하게 한 것과 엄청난 피해와 모함을 당한 것을 한없이 원망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이런 나쁜 사람을 제대로 알아보지 못한 자신의 무능을 탓하고 각별히 조심하고 경계할지 자신이 결정할 일이지만 분명한 것은 누구를 원망하기 이전에 자신이 상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사람 볼 줄 모르는 것을 우선 인정 한다.

 

그들에게 자신이 만만하게 보이고 이렇게 해도 별다른 불이익이 없을 것이라는 약점을 보인 결과다. 얼마 남지 않은 중요한 선택과 결정의 시기가 다가 오자 그동안 애써 감추고 포장해왔던 자신의 본성이 드러나고 상대에 대한 엄청난 적개심과 모함과 배신의 실체가 있는 인성이 있는 그대로 밝혀진다.

 

그동안 알려진 입 바른 소리와 예의가 없는 정도를 넘어 상대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와 존중 조차 무시한 인성의 바닥을 드러내고 험악한 상처 주는 발언을 넘는 적대적인 발언을 노골적으로 밝히는 것을 보며 이젠 위 아래도 지켜야 할 최소한의 배려와 예의 조차 도 거절하고 부정하는 막가자는 것 같다.

 

최소한의 지켜야 할 선이 있고 넘지 말아야 할 정도가 분명히 존재하지만 여기서 밀리면 끝장이라는 절박한 인식과 치열한 경쟁 관계 양보 할수없는 첨예한 대결로 이젠 자신의 욕심을 챙기기 위해 지켜야 할 선과 금도 조차 완전히 무시하고 부정한다. 하지만  그것을 비판하고 경계 하기는 커녕 오히려 부추기고 즐기며 크게 다루는 이상 현상과 과열된 분위기다.

 

누구는 잘못한 말한 마디와 행동에 온갖 비난과 조롱을 받고 불명예로 잊혀지지만 다른 누구는 온갖 비리와 부정 추악한 짓을 저질러도 두둔하고 비열한 공작에 의한 억울한 누명과 모함으로 큰 피해와 고통을 당하는 것으로 감추고 포장하며 오히려 자신의 잘못을 밝힌 것을 반성하고 사과하라고 당당하게 역공세를 펼치고 이것을 비판하기는 커녕  오히려 당연한 것 처럼 두둔하고 지원한다.

 

분에 넘치는 온갖 배려와 혜택을 받은 것을  어떻게든 보답하고 돌려주려는 감사와 사회적인 책임감보다는 자신이 잘나서 얻은 것 일뿐 사회에 어떤 빚도 없고 갚을 것도 없다는 극단적인 이기주의와 더 많은 것을 챙겨보려는 허황된 욕심의 잘못된 인식이 팽배하다. 

 

- 출 처 : 조선닷컴 토론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