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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의 말 속에 해결책이 있다

덕 산 2012. 10. 24. 10:39

       

         

 

 

 

 

     사람을 이해하는 핵심은 그의 말을 제대로 듣는데 있다. 말을 잘 들어

 

     보면 그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무얼 원하는지 알 수 있다. 

 

     상대의 말 중에 다음에 해당하는 말이 있는지 유심히 살펴보자.

 

 

 

                     1. 톤을 높이거나 낮추는 말.

 

                     2. 힘주어 하는 말. 

 

                     3. 3회 이상 발언 하는 말. 

 

                     4. 내 눈을 주시하며 하는 말. 

 

                     5. 또박 또박 발음하는 말. 

 

                     6. 제스처를 사용하며 하는 말.

 

 

 

     고객이 떠나는가? 그렇다면 고객의 말을 경청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랫사람들이 당신을 멀리 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이 그들의 말을 경청

 

     하지 않는단 증거다. 경청이 소통의 선행 조건임을 잊지 말자.

 

 

 

 

 

                       적극적 경청의 방법 

 

 

                      1. 먼저 상대방과 눈맞춤을 하고

 

                      2. 고개를 끄떡이며 적절한 표정을 지어준다.

 

                      3. 그리고 질문한다. 그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다는 표시이다. 

 

                          하지만 많이 말하지는 말아야 한다.

 

 

 

 

     듣는 사람보다 말하는 사람이 더 많은 우리 시대에 상대의 말을 귀

 

     귀우려 듣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소통의 방법인지 인식할 필요가 있다.

 

     제대로 듣지 않는 사람은 제대로 말할 수 없는 법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을 친근하게 느낀다.

 

     친근하게 여기는 사람에게 마음의 문을 쉽게 연다.   어떤 조직에서나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들의 비결을 들어보면 대부분 상대방의 이야

 

     기를 잘 들어주는 것이 시작이었다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