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결코 바라고 기대하는 것이 아니다.

덕 산 2024. 3. 1. 09:06

 

 

 

 

 

결코 바라고 기대하는 것이 아니다. 

 

이철훈 2024-02-27 17:59:20

 

스스로 생소하고 잘모르는 특정분야의 당면한 현안을 해결하기위해서는 해당분야를 잘 알고 상당한 경력이 있는 실무자와 연관된 곳의 관계자들에게서 정보와 지식 조언을 얻게 된다.

 

좁은 범위의 관계자와 현장 실무경험이 없고 애로사항을 잘 알지 못하는 행정직에서 전달하는 정보와 지식은 제한적이고 부족한 경우가 많다.

 

한정된 인력 자원과 실무 경험부족으로 당장 필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선별 작업이 어렵고 계획하고 추진하는 것이 현실과 동떨어진  이론적인 것이 많아 실효성이 적다..

 

특정 분야와 대화하고 협의하는 과정에 상당한 이견차이로 뭐하나 제대로 이뤄지는 것이 없다라는 한계에 도달해 독자적인 계획안을 만들어 전격적으로 추진한다.

 

반발과 반대는 충분히 예상되었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추진했지만 예측을 벗어나는 집단적인 대응이 새로 양상으로 번지고 확대되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한다.

 

특정 분야에 한정된 이기주의와 이해관계로 치부하고 밀어 붙여 보지만 외형적으로는 집단적인 반발과 반대로 보여지지만 들여다보면 누구의 강요와 선동에의한 것보다는 개인적인 자기 선택과 결정으로 집단적인 대응보다는 상실감에의한 스스로 포기에 가까운 움직임 이라고 한다.

 

심각한 사태를 수습하기위해 대표성을 가진 주체를 찾을길이 없이 그냥 집단적인 묵시적 동의에의한 것 같아 대화 창구가 없어 협의가 지연된다고 한다.

 

뉴스 속보로 전해지는 소식과 정보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장 실무자들과 연결해 전해들은 소식은 그동안 잘 알지 못하고 오해하던 것도 많이 있다.

.

전격적으로 추진한 것들중에 현장의 실무자들의 반대의견도 듣고 양쪽의 책임자들의 토론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지식은 서로 상당한 견해 차이와 다툼이 있다는 사실이다.

 

전문적인 정보와 지식이 없는 입장에서 선뜻 뭐라 단정할수는 없지만 서로 대화와 협의 과정이 상당히 부족하다고 생각 된다. 

 

협의 과정에 상대에대한 불신과 반감이 너무 커져 더이상  정상적인 협의과정을 이어갈수없다라는 절박함에 전격적 으로 실행에 옮긴 것으로 추측된다.

 

전해지는 소식중에 걱정되는 것은 젊고 유능한 인재들이 해외 의사 면허를 얻기위해 특정 해외 사이트에 집중적으로 접속해 사이트가 일시적으로 정지되었다고 한다.

 

어렵고 힘든 교육과정을 마치고 받은 국내 면허를 스스로 포기하고 계속적으로 후배들 조차 해외 면허를 취득하려는 움직임이 집단적으로 발생하고 해외로 진출한다면 도대체 누구에게 도움이 될지 걱정이다.

 

바라보고 걱정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서도 당장 만나 진솔한 대화를 통해 원만한 합의를 이뤄지기를 간곡히 바리고 기대할뿐이다.

 

- 출 처 : 조선닷컴 토론마당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