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나이 들어 심장병 안 생기려면, 지금 ‘여기’ 잘 닦으세요

덕 산 2024. 8. 9. 09:52

 

 

 

 

 

나이 들어 심장병 안 생기려면, 지금 ‘여기’ 잘 닦으세요

 

김서희 기자 입력 2024.08.04 08:00


치아 건강이 나쁠수록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케이스웨스턴리저브대 연구팀은 치아 상실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연관성을 조사한 연구 12건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여러 개의 치아를 잃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병으로 사망할 확률이 66% 더 높았다. 특히 위험이 급격히 증가하는 지점은 치아가 10개 이하일 때인 것으로 나타났다. 잇몸병을 일으키는 입속 세균이 말초혈관을 타고 몸속으로 들어가 혈류를 따라 온몸을 돌아다닌다. 이때 심장이나 뇌에 들어가면 혈관벽이 손상돼 염증이 생기며 혈전까지 만들어 심장병으로 이어진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 저자 아니타 아미노샤리아 박사는 “이 연구는 심혈관질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예방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며 “좋은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미소뿐만 아니라 건강한 심장을 위해서도 필수다”고 말했다.

한편, 치아를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평소 입속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잇몸이 건강해야 치아와 구강 건강을 잘 지킬 수 있다. 잇몸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면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양치한 뒤 손을 깨끗이 씻고, 잇몸을 마시지해주는 것도 좋다. 양치질을 잘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식사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해서 입속 세균을 없애야 한다. 특히 치과 정기 검진을 통해 잇몸 속 건강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받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이 연구는 국제학술지 ‘미국 근관 치료 저널(Journal of Endodontics)’에 최근 게재됐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8/02/2024080201506.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