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결정 해야 한다.

덕 산 2024. 3. 17. 08:40

 

 

 

 

 

더이상 지체하지 말고 결정 해야 한다. 

 

이철훈 2024-03-16 10:02:40

 

지난 몇 번의 쓰디쓴 기억이 남아 있던 복잡하고 해묵은 다툼의 경험으로 앞날을 전혀 예측 할수가 없었지만 이상할 정도로 처음부터 일방적으로 우호적인 분위기에 편승해 이번에는 정말 다른 결과로 쉽게 끝날 것 같았다. 상대적으로 작은 특정 집단이 맞서고 뻐티는 과정이 상당해 일방적인 밀리던 판세가 뭔가 이상한 돌발 변수가 발생한다. 

 

집단적인 파업과 시위를 통해 대항하던 지난 기억과는 다르게 주도적인 세력도 없이 일시에 집단 사직이라는 예상치 못한 돌발 행동으로 근무지를 이탈한다. 치밀하게 계획되고 누군가의 지시에 의해 일사 분란하게 움직이는 것 도 아니고 개인적인 선택과 결정에 의한 행위라는 것에 당황한다. 

 

일반적인 공방전의 경우 서로 주도권을 잡기위해 칼자루를 누가 쥐느냐에 승패가 결정되는 것인데 분명히 한쪽은 일사분란하게 밀고 나오는데 다른 쪽은 도대체 누구와 대화하고 협의해야 할지 답답한 상태로 제대로 된 협의 창구조차 없다고 한다.

 

도대체 상대의 생각이 무엇이고 다음에 어떻게 나올지 감을 잡을수가 없어 그냥 허공에 외치고 손짓하는 것 처럼  답답한 상황이 계속 된다. 분명하게 강력한 지시와 재제를 발동하고 불이익을 당할수있는 경고음을 반복해서 전달했지만 아무런 반응도 없고 더욱 상황이 악화되는 지루한 기다림이 계속된다.

 

강력한 지시와 제재에도 전혀 반응이 없고 지금의 이탈 행위가 계속되면 어떻게든 상당한 불이익과 징계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계속 다그치지만 상대는 전혀 반응하지 않고 얼마 지나지도 않았는데 경영 부진으로 인한 수입 격감으로 근무자들의 임금 과 각종 비용 지출도  어려운 긴급 상황이 발생했다고 한다.

 

향후 어떤 일이 추가로 발생할지 벌써 부터 각종 매체와 전문가들이 암담한 예측과 경고를 한다. 처음에는 오래된 공방전의 마침표를 찍고 뭔가 변화하고 개혁이 이뤄지는 것 같은 기대를 가졋지만 그 다음에는 상대의 반대와 반발이 일시적으로 끝날 것 같지 않고 예상치 못한 상당한 불이익과 부작용이 발생하자 당황한다. 

 

변화와 개혁에 상당한 반대와 반발이 점점 확산되어 가는 위기 상황이 가속화하고 심화 되자 전폭적인 성원도 주춤하고 서로 한발씩 물러나고 제 3의 중재와 제안을 경청하고 받아들여 원만한 합의를 조속히 이루기를 바라고 기대하는 분위기가 점점 조성된다.

 

누가 옳고 그른지 누가 욕심부리고 자존심을 내세우는 것을 따지느라 좁은  내안에 갇혀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상대에 대한 미움과 앙금으로  심지어 적개심만 쌓아간다. 정말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모두를 위하는 것이고 모두가 안전하게 보호받고 편안한 삶을 유지하고 성장 할수 있는지 머리를 마주하고 진진하게 대화하고 협의 할때가 아닌지 

 

위기 상황이 가속화하고 심화 되어가는 과정이 너무나 심각해 불안하고 걱정하고 있다. 누구의 주장이 맞고 누가 이기는 것보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심사숙고해 가장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하는 것이다.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하고 상황을 심화시키는 것을 누구도 원하지 않는다.

 

- 출 처 : 조선닷컴 토론마당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