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9 5

바다로 달려가는 바람처럼 / 이해인

바다로 달려가는 바람처럼 / 이해인 어디에 숨어 있다가 이제야 달려오는가 함께 있을 땐 잊고 있다가도 멀리 떠나고 나면 다시 그리워지는 바람 ​ 처음 듣는 황홀한 음악처럼 나뭇잎을 스쳐가다 내 작은 방 유리창을 두드리는 서늘한 눈매의 바람 여름 내내 끓어오르던 내 마음을 식히며 이제 바람은 흰 옷 입고 문을 여는 내게 박하내음 가득한 언어를 풀어내려 하네 ​ 나의 약점까지도 이해하는 오래된 친구처럼 내 어깨를 감싸 안으며 더 넓어지라고 하네 ​ 사소한 일들은 훌훌 털어버리고 바다로 달려가는 바람처럼 더 맑게, 크게 웃으라고 하네

좋은 글 2024.01.19

현대인 노인.

현대인 노인. 박천복 2024-01-15 08:23:00 서울 아산병원의 노년내과 정희원교수눈 이렇게 말한다 . ‘지금 우리사회에는 이상한 고정관념이 있다 . 사람이 65 세라는 일정한 시점을 지나게되면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며 , 아프고 , 돌봄이 필요한 존재로 변하는데 그 모습은 바뀌지 않으며 미래에도 바뀌지 않는다는 기본적인 전제가 그것이다 . 그러나 내가 지면을 통해 강조하는 것은 , 이 전제가 옳지않다는 것이다 . 우리사회의 평균수명과 중위연령이 늘어나는 움직임과함께 생물학적인 노년에 도달하는 시점도 점차 미뤄지고 있다는 것을 얘기했다 . 삶을 어떤자세로 바라보고 , 설계하는지에 따라 몸과 마음의 노화궤적은 달라질수 있다는 얘기도 했다 . 노인이 많아지면 그 나라의 활력이 줄어들까 . ..

에세이 2024.01.19

전립선염 재발 방지를 위한 치료법과 생활 습관은?

전립선염 재발 방지를 위한 치료법과 생활 습관은? 골드만 비뇨의학과의원 강남점 이민종 원장 입력 2024-01-17 환자 A는 전립선염 증상이 재발하여 병원에 방문하였다. 회음부가 찌릿찌릿하고 화장실을 자주 간다고 하였다. 최근 회사 일이 바빠지면서 야근이 잦아졌을 뿐만 아니라 음주를 동반한 회식까지 겹치면서 전립선염이 재발한 것이다. Multi PCR 검사를 통해 세균성 전립선염으로 진단을 받았고 6주 동안 성실히 약을 먹었다. 그뿐만 아니라 수영을 새롭게 시작하였고, 섬유질 위주의 건강한 식단을 이어갔다. 노력의 결과로 6주가 지난 후에는 증상이 더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처럼 전립선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가 스스로 생활 습관을 바로잡는 게 중요하다. 전립선염이란 남성의 전립선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걸 ..

건강정보 2024.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