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지

덕 산 2024. 6. 7. 08:41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지 

 

이철훈 2024-06-02 13:58:54

 

모든 것을 순식간에 파괴하고 망가트리는 지진 홍수 하리케인 대형 화재 폭설 등 세계 곳곳에서 예고 없이 자연 재해가 발생 한다.

 

첨예한 국제적인 갈등으로 상대 국가의 영토를 침략하는 국가간의 무력충돌과 내부의 권력투쟁이 비극적인 내전으로 벌어져 같은 민족들간에 골육상쟁이 벌어진다.

 

자신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받을수 없는 위험한 분쟁지역의  비극적 상황을 생생하게 전하기위해 스스로 위험을 무릅쓰고 찾아가는 종군 기자들이 있다.

 

현장에서 전하는 종군 기자 바로 앞에서 쏟아지는 총탄과 폭탄이 터지고 하늘에는 전투기들의 굉음과 미사일이 발사되는 치열한 전투 현장의 군인들과 피난 행렬의 모습을  있는그대로 전해준다.

 

어느 한쪽을 두둔하고 한참 기울어지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현재 상황을 전달한다. 이런  비극적인 전쟁과 내전이 왜 발생한 것인지 현재 전황은 어떤지 향후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진솔하게 전해준다.

 

전쟁과 분쟁 지역의 최일선을 찾아 취재하는 종군 기자도 있지만 전투지역과는 멀찍히 떨어진 지역과 심지어 이웃나라에서 종군기자가 전해주는 것을 각색해 옮기면서 마치 자신이 현장에서 전해주는 것 처럼 철모와 방탄복을 쓰고 켜입고 긴장된 목소리로 전하는 경우도 있다.

 

누가 더 생생한 현장 소식을 전해줄수있는지 쉽게 알수가 있다. 가보지도 않은 곳과 겪어보지도 않은 것을 전하는 것이 얼마나 정확한지 누구나 잘 알수가 있다

 

같은 사건과 사고 주요 현안을 전하는 것에 자신의 선입견과 편견이 깊숙히 개입하고 자신의 이해관계와 유불리에 따라 간섭 받고 제재 당한다면 그것이 공정하고 정확한 것인지

 

어떤 곳은 이렇게 전달하고 있는데 다른 곳은 전혀 다르게 전달하고 있다면 도대체 무엇이 정확하고 신뢰할수있는 것인지 헷갈리고 혼란스럽다.

 

전해주는 것에 전적으로 의지하고 판단하는 입장에서 스스로 어느 쪽이 공정하고 정확한지 선택하고 결정해 믿고 의지해야 한다는 것이 맞는 것인지 

 

- 출 처 : 조선닷컴 토론마당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