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야생화사진

자목련꽃

덕 산 2024. 4. 8. 16:29

 

 

 

 

 

 

자목련꽃

 

학 명  : Magnolia liliflora Desr.

원산지  : 중 국

 

낙엽 작은 키나무로 높이는  3-4m 까지 자란다 .

잎은 도란형 또는 넓은 도란형으로 길이  8-18cm, 폭  4-10cm 이다 .

잎자루는 길이  10-15cm 이다 . 꽃은  4-5 월에 잎보다 먼저 또는

같은 시기에 피며 진한 자주색이다 .

 

꽃잎은  6 장 , 위를 향해 똑바로 서며 ,

길이  10cm, 폭  3-4cm, 안쪽에 흰빛이 돈다 .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서 관상용으로 식재하며 ,

꽃봉오리는 약용으로 이용한다 .

 

우리 주위에 많은 이야기가 그렇듯 목련의 전설도 못 다 이룬

슬픈 사랑의 이야기가 전설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

중국이 원산지인 백목련과 자목련에 얽힌 이야기는 중국에서 전해오고 있다 .

 

하늘나라에 아름다운 공주가 살고 있었다 .

공주의 아름다움과 착하고 상냥한 마음씨에 이끌린 하늘나라의

젊은이들은 저마다 사랑을 구하였다 .

 

그러나 어찌된 일인지 공주는 늠름한 젊은이들을 거들떠 보지도 않았다 .

어느 날 하늘나라 왕이 공주에게

"공주야 , 너는 하늘나라의 젊은이들이 마음에 없느냐 ?

이제 너도 신랑감을 골라야 할 나이가 되었는데 …."

"아바마마 , 아직 소녀는 어리옵니다 . 그러하오니 …."

공주는 말은 이렇게 했지만 , 사실 속마음은 다른 곳에 있었다 .

 

공주는 언젠가 북쪽 마을의 바다지기를 본 적이 있었는데

그의 늠름한 모습을 공주는 잊을 수가 없었다 .

하지만 바다지기는 이미 결혼을 하여 아내가 있었고 ,

마음도 착하지 못한데다 난폭하기까지 하였다 .

마음도 착하지 못한데다 난폭하기까지 하였다 .

그러나 착하고 예쁜 공주는 그의 건장한 모습에만 홀딱 반해 버렸던 것입니다 .

 

공주의 마음속에는 오직 바다지기 뿐이었다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에로스의 사랑 화살을 맞은 것일까  ?...

그러나 바다지기를 연모하면서도 다시 만날 수가 없었다 .

 

'안 되겠어 . 내가 직접 찾아 나서야지 .'

어느 날 밤 공주는 몰래 궁궐을 빠져 나와 바다지기가 사는

먼 곳 북쪽을 향해서 . 참으로 멀었다 .

그러나 공주는 물어 물어 찾았다 .

'아니 ! 이럴 수가 ! 그가 벌써 결혼한 몸이었다니 …….'

 

그 곳에 도착해서야 공주는 바다지기가 결혼해서

아내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

공주는 너무나 실망이 커서 안타까운 심정을 혼자서 달래지 못하고

결국 바다에 몸을 던지고 말았다 .

바다지기는 뒤늦게야 이 사실을 알았다 .

비록 난폭한 바다지기였으나

공주의 사랑에 감동하여 시체를 거두어다가 잘 묻어 주었다 .

 

무슨 이유에서인지 바다지기는 그 날부터 기운이 없어 보였고

말도 잘 하지 않고 웃지도 않았다 .

아내는 그런 남편이 걱정되어 왜 그러냐고 자꾸 물어 보았으나 ,

그는 그런 아내를 점점 귀찮아하기 시작했고

결국 공주에 마음이 쏠린 그는 아내가 싫어 아내를 독살하고야 말았다 .

바다지기는 홀로 살면서 더욱 말이 없어졌다 .

 

하늘나라의 왕은 나중에야 딸의 소식을 전해 들었다 .

그래서 바다지기를 사모해 죽은 공주와

바다지기의 아내를 꽃으로 태어나게 했는데 ,

공주의 넋은 하얀 백목련 (白木蓮 )으로 , 바다지기 아내의 넋은

자줏빛 목련인 자목련 (紫木蓮 )이 되었다고 한다 .

 

모두 북쪽 바다의 신을 사랑했던 두 여인의 넋은

공주는 백목련꽃으로 피어나고 바다지기의

부인은 자목련꽃으로 피어났다고 합니다 .

죽어서도 북쪽 바다의 신을 그리워하는 마음에

넋이 되어 북쪽을 바라보고 핀다고 합니다 .

 

 

- 자목련의 효능  -

 

목련 꽃봉오리를 신이 (辛夷 )라고 하여 약으로 쓴다 .

신이라는 이름은 약간 매운 맛이 난다고 하여 붙인 이름이다 .

콧병에는 신이가 최고의 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씨 , 뿌리 , 나무껍질 , 잎 등을 모두 약으로 쓴다 .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

폐와 위에 주로 들어간다 .

풍사를 통하게 하고 막힌 것을 뚫어주는 효능이 있다 .

두통 , 축농증 , 코가 막히는 것 , 치통을 낫게 한다 .

오장의 한열 (寒熱 )과 풍사 (風邪 )를 없애고 머리를 맑게하며

얼굴에 난 기미 , 주근깨를 치료한다 .

 

중초를 따뜻하게 하고 근육을 풀어주며 구규 (九竅 )를 뚫어주며

코가 막힌 것을 통하게 하며 콧물이 나오게 한다 .

 

얼굴이 부으면서 생긴 치통과 차나 배를 탄 것처럼 어지럽고

현기증이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

수염과 머리카락을 나게 하며 촌충을 죽여 없앤다 .

 

목련 꽃봉오리는 여러 가지 균을 죽이고 혈압을 낮추며 ,

꽃망울을 채취하여  45 도 이상 되는 증류주에 담가 우려내어 얼굴에

바르거나 곱게 가루 내어 바셀린이나 식물성 기름에 개어

하루 한 두 번 씩 바르고 마사지를 한다 .

 

축농증과 비염에 매우 신통한 효험이 있다 .

꽃봉오리와 뿌리를 진하게 달인 물을 콧속에

넣을 수도 있고 먹을 수도 있다 .

아니면 붓처럼 생긴 꽃봉오리를 콧속에 끼워두는 방법도 있다 .

 

오래 복용하면 편도선염이나 갑상선염 , 인후염 , 기관지염 등에도

좋은 효험이 있으며 머리가 맑아지고 목소리가

아름다워지며 살결이 백옥처럼 고와진다 .

 

자목련의 꽃말은  “자연애 ”입니다 .

 

--- 출 처  : daum ---

 

반응형

'풍경.야생화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스라지 (산앵도)  (0) 2024.04.10
수선화(水仙花)  (0) 2024.04.09
보리앵두  (1) 2024.04.07
세복수초  (0) 2024.04.06
할미꽃  (0) 2024.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