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중심이 나를 이끌도록 해라.
공부하는 수행자는
잘 되고 못 되었다는 분별이라거나,
좋고 싫다는 분별,
옳다 그르다 라는 분별,
그리고 맞다 틀리다라는 분별부터 쉬어야 한다.
그냥 그냥 굳게 믿고 턱 놓고 살면
다 잘 사는 것이다.
잘 살고 못 살고를 나누어서
잘 사는 쪽을 선택한 그 잘 사는게 아니라
그냥 그 양쪽을 넘어선 잘 사는 것이란 말이다.
길흉화복의 판단을 버린 수행자.
이 얼마나 거침없는 훤한 길인가.
내 앞에 펼쳐지는 그 어떤 경계라도
좋다거나 싫다거나,
잘 되고 있다거나 잘 안 된다거나,
길하다거나 흉하다거나,
화라거나 복이라거나
그 모든 분별들을 그냥 다 놓아 버리고
거침없이, 걸림 없이 걸어 갈 수 있어야 한다.
좋고 싫음의 분별이 없으면
아무것에도 집착하거나 얽매일 필요가 없고
그는 온갖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
자기 중심이 자꾸 흔들리고,
내 중심 내가 굳게 믿고
그 자리에 맡기질 못하니까
내가 나를 이끌어 가질 못하는 것 아니겠는가.
그러니까 자꾸 바깥으로 찾아 나선다.
점을 보고 해몽이나 관상을 보려고 한다.
밖으로 끄달리는 일체의 분별, 망상, 집착을 다 놓아버리고
내 안의 중심이 나를 이끌고 가도록 하라.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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