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현란한 언행에 의존하는 것은 아닌지

덕 산 2023. 11. 1. 10:21

 

 

 

 

 

현란한 언행에 의존하는 것은 아닌지 

 

이철훈 2023-10-26 12:09:13

 

주요 현안이 발생하고 경제 상황이 급변하면  각진영에서 나선 패널들이 이곳 저곳에 출연해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전망을 예측한다. 생소한 주요 현안과 급변하는 대외적인 경제 상황의 원인과 전망 향후 대책 까지 전문적인 정보와 지식을 전한다.

 

상반된 주장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들이 주고 받는 공방을 지켜보면서 주요 현안과 경제 상황을 이해하는 순기능도 있지만 자신들의 이해관계와 목적에 따라 전혀 다른 원인 분석과 향후 전망까지 상반된 주장에 도대체 뭐가 맞는 것인지 혼란스럽고 듣는 사람의 선택에 따라 이쪽 저쪽으로 분위기가 양분 된다.

 

어느 한 쪽에 편향되고 기울어진 것 만으로도 심각한 갈등과 분란이 가속화되고 상대의 주장과 논리에 대한 불신이 단순히 부인하는 것을 넘어 도저히 믿고 신뢰 할수없다는 강한 불신과 부정의 임계점을 넘어 아예 진실을 숨기고 거짓을 상습적으로 퍼트린다고 온갖 비난과 조롱의 댓글로 넘쳐난다. 

 

동일한 사건과 사고를 바라보는 시각과 관점이 다르면 얼마든지 전혀 다른 주장과 논리를 가질수가 있다. 자신의 좋아하는 진영과 특정인을 공격하는 비판에 점차 가속화 되는 감정적인 대응과 혐오적인 분노를 폭발하는 것이 주요 현안과 경제위기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궁금하다.

 

특정한 이유와 목적으로 심하게 편향되고 잘못된 것을 마치 사실인 것 처럼 주장하고 상대의 주장을 서로 가짜 정보라고 끝까지 몰아붙이는 것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지만 그나마 일관성이라도 있다.

 

하지만 부동산 상승과 똘똘한 한채 강남 불패론을 실컷 주장해 거래를 유도하고 부추기다 단기간에 폭등한 아파트고가행진에 잠시 주춤하고 하락세를 보이자 이때가 아파트 구입할 적기라고 다시 부추겨 추격매수에 나서게 한다.

 

부동산 상승론만으로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자 미분양과 역전세 아파트 거래부진으로 특정업체의 경영위기를 방치하면 금융위기로 확대되고 공급 부족으로 아파트폭등이 예상된다고 온갖 경고와 위기설을 퍼트린다.

 

소득대비 도저히 추격매수할수있는 정상적인 수준을 넘은지 오래고 분쟁 지역의 국지전이 전면전으로 확대되어 향후 대외적인 경제위기상황이 심삼치 않아 아파트 거래량이 급감하고 뚜렷한 하락세를 보이자 내년에는 금리 인하와 공급부족으로 아파트 상승세로 돌아선다고 다시 아파트 추격매수를 부추긴다.

 

아파트 하락세가 지속되면 임장하랬지 추격매수하라고 했냐고 발뺌하고 각종 규제 완화와 대규모 금융지원으로 영끌족이 나서 일부 신고가가 갱신되면 자기가 상승한다고 했지 않냐고 또 다시 상승론을 부추기는 현란한 변신을 한다.

 

잘못된 주장이지만 이거면 이거 저거면 저거 라는 일관성이라도 있는 것과 유리하면 하지도 않은 것을 온갖 자랑하고 불리하면 자신의 잘못을 감추기위해 온갖 변명을 하는변신의 귀재들이 있다.

 

이미 발생한 것의 현재 상황을 있는 그대로 알려주고 발생한 원인과 이유를 정확히 조사하고 검증해 밝히고 정상적인 대화와 토론을 통해 해결 방안과 향후 전망까지 준비하는 것이 문제 해결을 제대로 할수 있다.

 

하지만 아직도 자신의 잘못된 주장과 논리를 믿고 따르는 절대적인 지지에 편승해 여전히 막판 뒤집기로 이길수있다 라는 미련을 가지고 밀고 나간다. 상식적인 사고와 분명한 논리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보다는 감성적이고 현란한 언행으로 상대의 논리를 우기고 자신을 믿고 의지하게 현혹시키는 말재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것은 아닌지...

 

- 출 처 : 조선닷컴 토론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