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선순환과 악순환의 눈덩이 효과

덕 산 2023. 1. 17. 15:28

 

 

 

 

 

선순환과 악순환의 눈덩이효과 

 

이철훈 2023-01-15 18:53:09

 

거리의 외진 곳에서 노숙하며 추위에 하루하루를 힘들게 지내고 있는 나이든 여자 노숙자에게 자신이 입고 있던 패딩점퍼를 벗어주고 지갑에서 가지고 있던 돈을 꺼내 노숙자의 손에 쥐어주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이 누군가의 인터넷을 통해 퍼져나간다.

 

이런 작은 선행이 sns를 통해 알려지면서 선행을 칭찬하는 댓글과 여자 노숙자를 도운 선행에 동참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진행 된다 작은 행위가 선순환을 통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 눈덩이 효과다.

 

 핸드폰과  pc키보드만 있으면 누구든 영상을 sns에 올려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접속이 가능하다. 좋은 행위를 널리 알리고 많은 사람들의 동참을 유도하기 위한 선의로 만든 좋은 눈덩이 효과도 있지만 누구를 공격하고 모함하기위해 만든 악의적인 눈덩이 효과로 갈등과 분란을 일으켜 사회를 혼란스럽게 하기도 한다.

 

작은 사건과 사고가 시간이 지날수록 가속도가 붙어 사회적인 큰 반향을 일으키는 엄청난 사건과 사고로 널리 퍼져나간다.

 

주문한 음식이 나오면 먹기 전에 사진 촬용을 하는 것이 일반화되었고 거리를 다니며 사건과 사고가 발생하면 먼저 핸드폰 촬영부터 하는 것이 이젠 자연스럽다.

 

혼자만의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 아니라 가까운 사람들과 서로 공유하고 sns에 올려 상당한 화제가 되기도 한다. 이런 동영상이 정확한 현장 사실을 제대로 전달해도 초상권문제도 있고 본의 아니게 당사자들에게 피해를 줄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사건과 사고의 발생원인과 과정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대충 자신의 생각대로 sns에 올리지만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인해 사실을 잘못전달해 본질을 왜곡시키고 당사자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준다.

 

이런 왜곡된 동영상을 이곳저곳에서 계속 인용하고 사용하다 보면 잘못된 거짓이 가속도가 붙어 엄청나게 왜곡된 거짓이 확산 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선의로 시작한 경우도 있지만 사실을 왜곡하고 상대를 모함하려고 처음부터 악의적으로 짜집기하고 편집해 상대를 망가트리려고 만든 경우도 있다.

 

나중에 사실이 아니고 거짓이라는 것이 아무리 밝혀져도 이미 사실인 것으로 인식되어 당사자는 돌이킬 수 없는 엄청난 타격을 받고 만다.

 

선순환의 눈덩이 효과는 장려할만 하지만 악순환의 눈덩이를 만들어 사회적인 갈등과 혼란을 일으키는 전문적으로 악의적인 잘못된 행위를 계속 하고 있지만 아직도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마치 올바른 행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잘못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 안타깝다.

 

출 처 : 조선닷컴 토론마당 -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패한 것이 잘못된 기억으로 남는다.  (1) 2023.01.19
속이고 조롱하는 사람에게 또 속는다.  (0) 2023.01.18
프리티  (0) 2023.01.16
종이신문.  (0) 2023.01.16
누가 열심히 노력하고 헌신할지  (0) 2023.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