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1 4

산사자

산사자 분 류 : 장미과학 명 : Crataegus pinnatifida BUNGE약 명 : 산사 키는 4~5m 정도 자란다.가지에는 털이 없고 가시가 나 있다.잎은 넓은 난형, 3각상 난형 또는 능상(菱狀) 난형으로 어긋난다.단풍나무 잎을 닮았다.길이 5∼10㎝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에 윤채가 있으며,가장자리에는 뾰족하고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꽃은 흰색으로 5월에 피고, 열매는 9, 10월에 익는데둥글고 지름 1.5㎝로서 백색 반점이 있다.사질양토로 토심이 깊고 비옥하면 무성하게 번지며,뿌리 근처에서 근맹아가 올라와 하나의 산사나무 군집을 만들기도 한다. 햇빛을 좋아하며 음지에서는 잘 살지 못한다.열매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한방에는 가을에 채취하여 말렸다가 소화불량·장염·요통·하복통 등에..

깨달음의 시작은 주시(注視), 바라봄(觀), 알아챔 / 법상스님

깨달음의 시작은 주시(注視), 바라봄(觀), 알아챔 / 법상스님 바른 수행자는온전히 깨어있어‘지금 그리고 여기’를 살아갈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과 여기에 머물러 있으라는 것이 아닙니다.그냥 순간 순간의 ‘지금과 여기’에서 오직 ‘살 뿐’입니다.이전의 ‘나’를 개념짓지 마십시오.이전의 내 능력, 내 모습, 내 성격은 아무것도 아닙니다.오직 지금 이 순간이 있을 뿐입니다.지금 이 순간에 온 집중을 기울이면 됩니다.기억상실증에 걸리라는 것이 아닙니다.과거에 관념지어 온일체의 모든 정신적, 물질적 집착을 놓으라는 말입니 다.그리고 오직 ‘지금과 여기’에 집중하라는 것입니다.온전히 현재에 깨어있을 때 과거는 없습니다.미래 또한 붙을 자리가 없어집니다.이러한 온전한 자각(自覺)만이우리를 깨침의 세계로 안내할 것입..

향기로운 글 2025.11.01

가을 편지 / 손병흥

가을 편지 / 손병흥 단풍 곱게 물들고갈색 빛 예쁘게 물들어진이 가을 길 몽실 걸으며우수수 떨어지는 낙엽처럼홀로 울긋불긋 물든 사연을가슴에 가득 담아 두고서서걱이는 억새풀 뭉게구름 한 자락오래오래 안고서 사랑담긴 편질 쓰다내 영혼 그대 사랑으로 채워도이렇게 내 가슴 통해 황홀하고아름답도록 풍요로워질 수 있음을오늘밤 꿈 속 아슴아슴 행복 담아그리움 되어 밀려오는 파도따라갈피마다 꽃혀버린 마음으로오래도록 못다한 사연 기다림 통해가을 향길 풍기는 사랑이 되고픈 별꽃

좋은 글 2025.11.01

신장은 노폐물 걸러내는 기관… ‘이 음식’ 먹으면 건강해진다던데?

신장은 노폐물 걸러내는 기관… ‘이 음식’ 먹으면 건강해진다던데? 최지우 기자 입력 2025.10.18 06:35신장은 우리 몸에서 노폐물을 걸러내고 전해질·수분 균형을 맞추는 장기다. 일부 음식은 대사 과정에서 노폐물을 배출해 신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신장 건강을 위해서는 음식도 적절히 골라먹는 게 좋다. 미국 건강매체 ‘프리벤션(Prevention)’이 소개한 ‘신장 건강을 위한 아홉 가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블루베리블루베리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신장세포를 산화 스트레스나 염증으로부터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미국 신장 전문의 블레이크 슈스터만 박사는 “블루베리는 칼륨, 인, 나트륨 함량이 적어 이미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콜리플라워꽃잎이 네 ..

건강정보 2025.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