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기름 잔뜩 묻은 프라이팬, 깔끔하게 씻으려면?

덕 산 2023. 10. 25. 11:45

 

 

 

 

 

기름 잔뜩 묻은 프라이팬, 깔끔하게 씻으려면?

 

이슬비 기자

입력 2023.10.15 12:00


고기를 굽고 난 뒤 프라이팬을 보면 십중팔구 하얗게 낀 기름이 여기저기 붙어있다. 물과 섞이지 않는 기름이 이렇게 많이 남아있을 때면 계면활성제를 이용해도 깔끔하게 세척하기 어렵다. 미끈거리는 고체 기름이라, 키친타월로 닦아내기도 쉽지 않다. 이땐 소주를 사용해 보자.


프라이팬에 소주를 약간 부어 끓이면 기름이 녹아 액체로 변한다. 이때 키친타월이나 휴지로 닦으면 기름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기름을 닦아내지 않고 싱크대에 버리면 차후 기름이 굳어 배수구를 막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어느 정도 기름기가 사라진 후엔 주방 세제로 설거지하면 된다. 남은 기름도 굳지 않도록 온수를 이용한다. 수세미는 프라이팬 코팅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부드러운 스펀지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기름기가 다 사라진 것 같다면 찬물로 마무리 해서 건조하면 된다.

프라이팬을 금속 수세미로 문질러 코팅이 벗겨졌다면 새 프라이팬으로 교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프라이팬 코팅이 마모돼도 납, 카드뮴, 비소 등 중금속은 거의 용출되지 않지만, 알루미늄 용출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2019년 식품의약품안전처 실험 결과 확인된 내용이다. 알루미늄이 극소량이라도 장기간에 걸쳐 체내 축적되면 뇌, 신장 등에 해로울 수 있다. 장기적으로 면역세포를 파괴할 수도 있다.

고기가 눌러붙어 부드러운 수세미나 스펀지로 프라이팬을 깨끗이 세척하기 어려울 땐 프라이팬에 굵은소금을 골고루 뿌리고 2~3분 가열한 후 키친타월로 닦아내면 된다. 다만 빈 프라이팬을 오래 가열해도 코팅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10/12/2023101202335.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