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적인 비판과 의도된 비난
정상적인 비판과 의도된 비난
이철훈 2023-11-30 12:42:27
현 상황을 정확하고 확실하게 판단한 주장은 논리 정연 하고 설득력이 있다.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는 비판은 얼마든지 가능하지만 적절한 대안과 시정 방향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면서 혹독한 비난과 조롱으로 일관하는 것은 인정받지 못한다.
자신이 속한 곳에 강력한 자신의 인지도를 높히려는 것과 충성심을 전하기위한 강도 높은 발언도 있고 오히려 자신이 속한 곳에서 외면 받고 소외되는 것에 화가나 경쟁상대도 환호하고 적극적으로 두둔하고 지원 받는 비겁한 발언도 있다.
자신을 강하게 어필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의도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정확하고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잘못한 것을 분명히 지적하며 향후 개선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는 충언은 진정한 비판이다.
하지만 자신이 불이익을 당한 것에 대한 앙갚음에대한 반감과 적개심에의한 반작용으로 사사건건 상대의 잘못을 부풀리고 과장해 몰아붙이는 것은 그냥 비난과 조롱이고 화풀이 일뿐이다.
특정지역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지역민들의 염원을 담아 늦었지만 많은 계획과 준비를 거쳐 힘든 대장정에 나섰지만 예상과는 다른 결과를 비판하고 지적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하지만 특정 지역의 염원을 넘어 전국적인 성원과 지원을 받고 나선 과정을 돌아본다면 단순히 결과만 보고 온갖 비난과 조롱보다는 지역민들의 실망과 상실감을 위로하고 왜 실패했는지 원인과 향후 대책을 토론하고 준비하는 것이 건설적인 비판은 아닌지 궁금하다.
상황판단이 부족한 잘못된 예측으로 실패한 상실감도 상당하지만 지역의 행사가 아닌 함심해 전국적인 이슈로 열심히 노력한 많은 사람들의 노고를 잊지 않고 위로하고 다시 도전해보자는 의지도 꺽이지 않았으면 한다.
매번 계획한 것을 다 이룰수없지만 쓰디쓴 실패도 소중한 자산으로 왜 실패했는지 어떻게 준비하면 성공할수있는지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며 상심하고 실망한 많은 사람들을 위로하고 격려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 출 처 : 조선닷컴 토론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