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2 5

미국 쑥부쟁이

미국 쑥부쟁이 분 류 : 초롱꽃목 쌍떡잎 속씨식물학 명 : Aster pilosus Willd.원산지 : 북아메리카분포지 : 한국 중부와 남부 지방 중도국화 또는 털 쑥부쟁이라고도 한다.높이 40∼120㎝이다. 뿌리줄기는 굵고 짧다.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큰 포기를 이룬다. 줄기의 아랫부분은 목질화해서 거칠거칠하고 털이 많이 나며,줄기는 활처럼 휘어진다.가지는 줄기와 직립으로 붙고 끝은 종종 처진다. 잎은 길이 3∼10㎝, 나비 3∼8㎝로 줄 모양 또는줄 모양 피침형(바소꼴)인데, 어긋나고 종종 낫 모양으로 휜다.뿌리 쪽에서 나는 잎은 톱니가 있고줄기에 나는 잎의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잎의 양면에는 털이 거의 없으나 가장자리에 퍼진 털이 있다.꽃은 대개 9∼10월에 흰색의 두상꽃차례로 피..

무서리 핀 구절초 / 淸草배창호

무서리 핀 구절초 / 淸草배창호가을볕 살풀이 하듯 혼신을 쏟아참억새, 서걱대는 도리질에돌 개천 산 냇물은 갈 길이 멀어도늘 그 자리에 생각만 해도한 보시기 그렁한 엄니 같은 꽃,바람이 부는 대로 나부끼는 마음마저 더욱 여린 날, 사랑의 여운은 쓸쓸할 뿐이다 독백하듯 그리움만 바쁜 걸음이라서달문 세긴 찬 서리에 이별을 예감한애써 빈 마음 품어나 볼 걸누릇누릇 앓고 있는 산등성에 연무가 피듯하얗게 내려앉은 구절초꽃 머리마다머무름이 짧아도 애써 밝히는 호롱불처럼 단아한 시절 인연을 보란 듯 놓았더라

외로움에 속지마세요 / 법상스님

외로움에 속지마세요 / 법상스님 외로움의 의미를생각해 보셨는지요.외롭다는 것은내가 나를 알아간다는 것입니다.나와 조금 더 가까워 진다는 것입니다.혼자 있을 때외로움은 고개를 치켜들고 찾아와혼자있음의 고요를 방해합니다.외로움은가진 것이 없을 때 찾아옵니다.아무것도 없을 때,내 주위에 아무도 없을 때,우린 외로움에 눈물을 흘립니다.외로움이란 이름으로우리의 혼자 있음을 방해하는 것입니다.외로움에 속지 말아야 합니다.외로움이란 느낌이 없다면우린 쉽게 혼자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그랬다면아마 보다 많은 수행자들이깨우침을 얻었을지 모릅니다.외로움이란 느낌 때문에우린 그 느낌에서 벗어나려고 하고그러다 보니자꾸 밖으로 무언가를 찾아나섭니다.혼자 있으면도대체 어쩔 줄을 몰라합니다.TV를 켜든가,비디오를 빌려 보던가,사람..

향기로운 글 2025.11.12

심장이 멈추면 인생도 끝인데… 당신이 간과했던 ‘심장 적신호’ 3가지

심장이 멈추면 인생도 끝인데… 당신이 간과했던 ‘심장 적신호’ 3가지 이해림 기자 입력 2025.10.26 09:04심장이 멈추면 인생이 끝난다. 무척 중요한 장기지만, 현대 사회에는 심장을 해치는 생활 습관이 만연하다.인도 케어 병원의 심장 전문의 요한 크리스토퍼는 별다른 전조 증상 없이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심장 마비의 두 가지 주요 원인으로 “지속되는 스트레스와 불량한 수면”을 꼽았다.20~40대는 정해진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몸을 혹사하는 일도 서슴지 않을 때가 많다. 이 과정에서 생기는 스트레스는 정신뿐 아니라 심장을 비롯한 몸에도 부담을 준다.크리스토퍼는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 같은 호르몬 수치가 높아진 상태로 유지되고, 이것이 심장이 더 열심히 일하게 만드는 동시에 혈관을 ..

건강정보 2025.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