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9 6

맥문동

맥문동 여러해살이풀이며, 학명은 Liriope platyphylla 이다.뿌리는 줄기에서 뭉쳐 나와 포기를 형성하는데 짙은 녹색을 띤다.길이 30~50cm, 나비 8~12mm의 선형으로서 밑 부분이 좁아져서로 얼싸안아 잎집처럼 되고 11~15개의 맥이 있다. 꽃은 5~6월에 엷은 자주색으로 피는데 마디마다 작은 꽃이 3~5개씩모여 총상 꽃차례로 밀착하여 달린다. 꽃차례의 길이는 8~12cm이며작은 꽃자루의 길이는 2~5mm이다. 꽃의 밑 부분 또는 중앙 위쪽에 관절이 있다.꽃잎은 6개이고 수술도 6개이며 수술대는 꾸불꾸불 굽었다.씨방은 상위이고 3실이며 암술대는 1개이다. 열매는 10~11월에 검푸르게 윤이 나는 둥근 장과가 달려 익는데일찍 껍질이 벗겨져 자줏빛이 도는 흑색의 씨가 노출된다. 겨우살이풀·..

딕스핑크

딕스핑크  분 류 : 에케베리아속학 명 : echeveria Dicks Pink 키가 20cm까지 자라는 다육이며,2~3년 마다 적심으로 재 식재해서 키우는 것이 좋다. 여름엔 녹색이지만 봄, 가을, 겨울엔 짙은 핑크색이다계절에 따라 잎장의 색깔의 변화가 뚜렸한 다육이다. 햇빛이 좋고 토양의 영양 상태에 따라잎장에 둥근 돌기가 형성되기도 한다. --- 출 처 : daum ---

옥상 다육이 2024.12.09

공양하는 삶 / 법상스님

공양하는 삶 선남자여,모든 공양 가운데는 법공양이 으뜸이 되나니이른바 부처님의 말씀대로 수행하는 공양이며,중생들을 이롭게 하는 공양이며,중생을 섭수하는 공양이며,중생의 고를 대신 받는 공양이며,선근을 부지런히 닦는 공양이며,보살업을 버리지 않는 공양이며,보리심을 여의지 않는 공양이니라.[화엄경(華嚴經)] 공양 가운데는법공양이 으뜸입니다.법공양이란진리와 더불어 살고진리 속에서 살며진리를 실천하며 사는 수행의 공양입니다.부처님께서는원만구족하시기 때문에과일 꽃 초 향 등이나 돈이나그런 물질적인 것들을 공양 받고자 하지는 않으십니다.다만 우리들 수행의 공양또 베품의 공양을 바라고 계십니다.이른바부처님 말씀대로 수행하는 것이 공양이고,중생들을 널리 이롭게 하며그 어떤 중생과의 인연이라도 즐겁게 받아들이는 섭수의 ..

향기로운 글 2024.12.09

하기로 했으면 제대로해야 한다.

하기로 했으면 제대로해야 한다.  이철훈 2024-12-07 09:28:43 기존의 시스템에 오랫동안 익숙하다면 뭐가 문제인지 그동안에 발생한 시행착오와 잘못을 잘 알고 있다. 평소에 바꾸고 고쳐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막상 외부로 부터 변화을 요구 받고 강한 압박을 받으면 오히려 변화와 개혁보다는 자신의 기득권을 먼저 챙기고 내부적으로 단합하는 계기가 된다. 평소 자주 이대로는 안된다고 기회 있을때 마다 앞장서 주장하던 것도 주춤하고 오히려 한발 물러선다. 잘 알지도 못하는 외부의 요구와 압박으로 떠밀리듯이 이뤄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반대로 그동안 기존의 배려와 혜택을 누리던 의외의 곳에서 대대적인 변화와 개혁을 주장하고 나선다. 이런 저런 발언들은 지난 시절에 이미 익숙한 발언 수위와 정..

에세이 2024.12.09

단순 감기? ‘이 증상’ 나타나면 치명적인 뇌수막염 의심해야

단순 감기? ‘이 증상’ 나타나면 치명적인 뇌수막염 의심해야 김예경 기자 입력 2024.12.07 06:03겨울철 감기 걸리는 것을 당연하게 여길 수 있다. 그러나 감기 증상을 가볍게 여기면 안 된다. 감기와 뇌수막염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그대로 두면 '세균성 뇌수막염'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실제로 지난 1일(현지시각) 중국 매체에 따르면 감기인 줄 알았는데 세균성 뇌수막염 진단을 받은 중국 여성 A(51)씨의 사례가 보도됐다. A씨는 몸에 열이 나고 머리가 아파 단순히 감기라고 생각했다. 그는 일주일 정도 두통약과 감기약을 먹었지만 증상이 나아지지 않아 병원을 찾았다. 병원 검사 결과 ‘세균성 뇌수막염’이었다. 세균성 뇌수막염은 뇌와 척수를 둘러싸는 얇은 막에 세균이 침투해 염증이 생기는 것이..

건강정보 2024.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