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6 6

가막살나무

가막살나무 분 류 : 인동과학 명 : Viburnum dilatatum분포지 : 중부 이남지역 낙엽이 지는 활엽관목으로서,어린 가지는 털과 선점(綠點)이 있고 녹색을 띠는데,자라면 회흑색이 된다. 잎은 끝이 그다지 뾰족하지 않은 넓은 달걀 모양으로 마주 달린다.꽃은 흰색인데, 초여름경이 되면 짧은 가지 끝에취산꽃차례를 이루면서 달린다. 5~6월경 중부  이남의 산기슭에서 하얀 꽃을 피우는 인동과 나무이다. 노란빛을 띤 흰색의 향기 좋은 꽃과 가을의 붉은 열매가보기 좋아서 조경수로 이용하기에 적당하다.  열매는 달걀 모양의 핵과로 10월경에 붉게 익는데,다소 신맛이 있으나 먹을 수 있다.열매는 약으로 쓸 수 있는데, 해아권두(孩兒拳頭)라고 부르며구충작용이 있고 진통 소염 종기 어혈 타박상 치료에열탕으로 달..

생각을 너무 신뢰하지 말라 / 법상스님

생각을 너무 신뢰하지 말라 화가 날 때, 살펴보면 화가 날 법한 상황이 생기면 반사적으로 욱 하고 올라오듯이 생각도 마찬가지로 온갖 상황이나 조건이 생기면 무조건으로 기억 속 흔적들을 끄집어내 연관된 것들을 막 의식의 표면으로 쏘아 올린다. 꿈처럼 아무런 질서도 없이 언뜻 비슷한 기억들을 죄다 끄집어내고 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생각의 속성이다.이처럼 생각은 과거의 기억을 먹고 산다. 그런데 이때 우리가 알아야 할 아주 중요한 사실은 그렇게 과거의 생각들이 솟구치는 순간 우리는 `지금 여기`라는 충만한 자리를 놓치고 만다는 사실이다. 생각은 늘 그런 방법으로 우리 내면의 본연의 평화와 고요를 밀어내곤 한다.  한번 그 늪에 빠져 버리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쏟아지는 생각의 의미 없는 혼돈 속에서 허우적대..

향기로운 글 2024.12.06

다 지나고 나서야 본 모습이 드러난다.

다 지나고 나서야 본 모습이 드러난다. 이철훈 2024-11-28 14:42:20 특정 분야에서 남들이 부러워하는 상당한 경력과 지위를 누린 전문가들이 많이 있다. 이룰만큼 이루고 누군가의 도움으로 새로운 분야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특혜를 얻는다. 당연히 자신이 오랫동안 몸담고 온갖 배려와 혜택을 받은 곳에 많은 도움을 줄거라고 누구나 기대 한다. 그동안 숙원사업과 지지부진했던 행정적인 부족 사항을 해결해줄 것으로 당연히 예상 한다. 자신을 도와준 사람의 잘못을 감추고 숨기기 위해 자신이 몸담았던 곳을 향해 온갖 비난과 부담을 주고 심지어 옛 조직과 동료들을 향해 온갖 무리한 규제와 제재를 통해 자신이 보호하려는 특정인의 잘못을 더이상 밝히지 못하게 온갖 무리수와 자충수를 반복 한다. 옛 인연과 친분을 ..

에세이 2024.12.06

동장군冬將軍 / 윤갑수

동장군冬將軍 / 윤갑수 매서운 동장군이 칼바람차고자꾸만 내게 들이댄다.구겨진 얼굴을 벌겋게 그을리니한파가 화장을 해준다.꼬임에 빠진 강추위가 왼 종일우리를 약 올린다.저물녘 텅 빈 길가의 나목들이한파에 맥 못 추는 인간을비아냥대듯 거들먹대며 춤춘다.두터운 외투 옷깃사이로 비수를들이대듯 칼바람이 스며들면퇴근길을 가로 막고 유혹한다.포차 불빛이 유난히도 흔들린다.

좋은 글 2024.12.06

생존율 꼴찌 '췌장암'… 빨리 발견하려면?

생존율 꼴찌 '췌장암'… 빨리 발견하려면? 이슬비 기자 입력 2024.05.22 11:14 입력 2024.05.22 11:14췌장암은 말 그대로 '침묵의 살인자'다. 중앙암등록본부 통계(2021년 기준)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1년에 발생하는 췌장암 환자는 8872명으로 전체 암 중에서 8위이지만 사망 원인으로는 5위로 꼽힌다. 2017-2021년 전체 암환자의 5년 생존율이 72.1%인데, 췌장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15.9%로 매우 낮다. 췌장암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고, 악화돼도 다른 소화기계 질환과 비슷한 증상을 보여 조기 발견이 어렵기 때문이다. 빨리 발견하려면 고위험군은 주의깊게 몸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위험군, 주기적인 검진 받아야췌장암을 빨리 발견해, 장기를 벗어나지 않은 국한..

건강정보 2024.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