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1 6

애기동백꽃

애기동백꽃 분 류 : 물레나물목 차나무과 동백나무속학 명 : Camellia sasanqua Thunb. 잎은 어긋나기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물결모양의 잔톱니가 있고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윤채가 있고뒷면은 황록색이며 잎 뒷면의 맥상에는 털이 있다. 꽃은 적색이고 1개씩 액생 또는 정색하며 화경이 없고 반 정도 벌어지며작은 포는 둥글고 겉에 짧은 백색 털이 있다.꽃받침조각은 5개이며 길이 1-2cm로서 난상 원형이고꽃잎은 5-7개가 밑에서 합쳐지며 길이 3-5cm로서 수술과도 합쳐지고수술은 많으며 수술대가 백색, 꽃밥이 황색이고 동백나무와 달리씨방에 털이 있으며 암술대가 3개로 갈라진다.개회시기는 11월부터 1월까지 개화한다. 열매는 삭과로 지름이 2.5-3cm이며 둥글고 3실이며 암갈색 종자가 들..

수행법의 본질(금강경과 마음) / 법상스님

수행법의 본질(금강경과 마음)  염불하는 수행자가마음을 염불에 모아 주의집중하지 않고다른 생각과 번뇌를 일으킨다면그것이 어찌염불수행일 수 있겠으며, 절 수행자가몸과 마음에마음을 주의 집중하지 않고몸만 일어났다 앉았다 한다면그것이 어찌 수행이 될 수 있겠는가. 절을 하면서마음 집중을 하지 않는다면그것은 절 수행이 아니라단순한 다리운동에 불과할 것이고,염불하면서마음 집중을 하지 않는다면단순한 입 운동이고소음 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간화선도 마찬가지다.화두를 의심하며그 의심에 마음을 집중하지 않고머릿속으로 분별하고 따지거나 마음이 다른 곳을 향하고 있다면어찌그 사람을화두 수행자라 할 수 있겠는가. 이처럼 모든  수행법의 본질이  바로'지혜로운 마음 주의 집중'인 것이다.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중에서 -

향기로운 글 2024.12.01

12월 / 반기룡

12월 / 반기룡 한 해를 조용히 접을 준비를 하며 달력 한 장이 물끄러미 내려다본다 며칠 후면 세상 밖으로 사라질 운명이기에 더욱 게슴츠레하고 홀아비처럼 쓸쓸히 보인다  다사다난이란 단어를 꼬깃꼬깃 가슴속에 접어놓고 아수라장 같은 별종들의 모습을 목격도 하고 작고 굵은 사건 사고의 연속을 앵글에 잡아두기도 하며 허기처럼 길고 소가죽처럼 질긴 시간을 잘 견디어 왔다  애환이 많은 시간일수록 보내기가 서운한 것일까 아니면 익숙했던 환경을 쉬이 버리기가 아쉬운 것일까  파르르 떨고 있는 우수에 찬 달력 한 장  거미처럼 벽에 바짝 달라붙은 채 병술년에서 정해년으로 바통 넘겨 줄 준비하는 12월 초하루

좋은 글 2024.12.01

누가 뭐라고 하든 무슨 일이 벌어지든

누가 뭐라고 하든 무슨 일이 벌어지든  이철훈 2024-11-22 17:35:25 경제 최일선을 책임지고 있는 대기업의 리더들이 현 경제상황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어려움이 계속되면 헤어나기 힘든 장기 불황의 늪에 빠져 든다는 긴급 성명를 발표 한다. 강화되는 보호무역주의와 주력 산업의  약화로 수출 부진과 내수 불황 등으로 향후 전망마져 불투명하고 심각한 장기 불황이 예상된다는 폭탄 선언에 당황하고 긴장 한다. 뭔가 심상치 않은 대외적인 현실과 급격히 침체와 붕괴되어가는 내수 경기로 심각한 자영업의 폐업과 가파르게 오른 생필품가격으로 기본적인 생활조차 꾸려가기 힘든다. 기존의 소득으로는 아무리 절약해도 저축은 커녕 금융원리금 갚기 조차 벅차고 부족 하다. 이런 힘든 현실이 이제 시작이고 내년의 경제 상황은..

에세이 2024.12.01

나이 들수록 잘 자고, 잘 먹고, 잘 움직여야 하는 ‘원초적인’ 이유

나이 들수록 잘 자고, 잘 먹고, 잘 움직여야 하는 ‘원초적인’ 이유 최지우 기자 입력 2024.11.23 22:09 최근 미국 하버드대에서 발표한 연구에 의하면, 인간은 끊임없이 더 오래 건강한 삶을 살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뭐부터 실천해야 할까. 미국 폭스 뉴스가 ‘건강하게 장수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다섯 가지를 꼽았다. 무엇일까?◇천연식품 위주 저지방 단백질 식단천연식품으로 구성된 저지방 단백질 식사를 해야 한다. ▲두부 ▲살코기 ▲콩류 등 저지방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세포 노화를 막고 근육량을 유지해 신체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저지방 단백질 식사는 포만감을 유지하면서도 체중 관리에 용이해 장기적인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지방, 콜레스테롤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아 ..

건강정보 2024.12.01